'불성실 공시'하는 회사는 쳐다 보지도 마라! 주식투자, 돈 잃을 확률을 최대한 줄여보자.

2021. 3. 10. 15:43슬기로운 주식인/주맹(株盲) 탈출

반응형

 

얼마 전 언론 기사에서 두산퓨얼셀이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으로 주가가 급락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www.etoday.co.kr/news/view/2002265

 

[특징주] 두산퓨얼셀,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급락'

두산퓨얼셀이 공시불이행에 따라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면서 하락세다.9일 오전 10시 5분 현재 두산퓨얼셀 주가는 전일 대비 3500원(-7.00%) 떨어

www.etoday.co.kr

두산퓨얼셀 일봉, 그날 거의 9퍼센트 정도 떨어 졌는데, 요즘이 조정장인 상황이라 급락인지는 모르겠다.

 

 

불성실공시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거나 이후 관리종목 지정, 거래정지, 상장 폐지로 이어지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비츠로시스의 경우, 2019년 2월 7일 불성실공시법인으로 결정되고 나서 2019년 3월 13일부터 거래정지를 당했다.

 

비츠로시스 일봉

www.etoday.co.kr/news/view/1844642

 

비츠로시스,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예고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비츠로시스에 대해 단일판매ㆍ공급계약 금액을 100분의 50 이상 변경한 것과 관련,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예고한다고

www.etoday.co.kr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사이트에 성실공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내용을 보면 '상장법인은 공시를 통해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시장에 제공하는 것은 투자자 보호뿐 아니라 자본시장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위해 중요하다'라고 밝히고 있다.  기업의 '공시'에 대한 중요성은 이 한 문장에 다 나와 있는 것 같다. '공시'란 회사를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투자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사실에 입각한 정보만 올려야 하고 좋은 소식이던 안 좋은 소식이던 투자자에게 알릴 의무가 있다. 그래야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투자에 혼선이 생기지 않고,  회사를 믿고 따라갈 수 있다. 

 

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29782&call_from=naver_news

 

코스닥 시장의 공시 건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주요 내용 [1] 신규 상장법인,중소기업의 경우 전문성을 갖춘공시대리인을 지정하여외부조력을 용이하게 받을 수 있도록 허용 -한국거래소의코스닥 시장 공시규정 개정안 승인(5.2일,금융위원회

www.korea.kr

 

 

 

 

재정적 안정성이 있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회사는 언젠가 그 빛을 발하게 되어 있다. 주식투자에도 '여유자금으로 하라'는 말이 이것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여유자금이 주는 그 '여유'로 인해 자신이 투자한 종목에 주가변동이 좀 있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수 있고 시장을 넓게 보는 혜안이 생기는 것이다.

 

재정이 튼튼한 회사를 꾸준하게 지켜보다가 투자시점을 잘 잡으면 돈 잃을 확률이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CJ CGV, SK이노베이션, LS일렉트릭, 유한양행, TBH글로벌, 포스코케미칼, 한화 시스템, 현대로템, 한국항공우주(KAI), 카카오, 한화. 이 회사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2021년 3월 9일 한국거래소에서 유가증권시장 공시 우수법인으로 선정한 업체들이다. 특히, 카카오와 한국항공우주, 한화 이 3개 사는 영문공시 우수법인으로 선정됐다. 

 

작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년도 12월 결산회계법인에게 사업보고서 제출 기간을 유예해 준다는 금융당국의 결정에도 보고서를 미리 제출한 상장사도 있는데,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원강재, 경인전자, S&T홀딩스, S&T중공업, S&T모티브, S&TC, 에이피티씨, 경남스틸, KNN, 코나아이, 비씨월드 제약 이렇게 13곳이라고 알려져 있다. 제출 유예, 즉 감사보고서를 늦게 내도 된다는 발표에도 자발적으로 먼저 제출했다는 것은 그만큼 회계에 대한 자신감이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종목들은 그 기사가 나온 이후에도 주가 변동이 크게 없는 것 보면 아직은 요즘 조정장의 영향을 받고 있는 듯하다. 위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 더 좋은 종목들이 많겠지만, 지금과 같은 조정장에서는 이런 회사들을 꾸준히 지켜보다가 매수시점을 잘 잡아 보는 것은 어떨까? 

반응형